양금신보 지도 이미지

양금신보 31명이 열람하였으며, 0개의 리뷰가 있습니다.

향토문화유적명
양금신보
문화유적지정번호
제308호
향토문화유적구분
유형문화유적
향토문화유적종류
기록유산
소재지도로명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35
소재지지번주소
경상남도 진주시 남성동 169-17
지정일자
2002-02-14
소유주체구분
사유
소유자명
강태중
규모
1책
조성시대
조선 광해군 2년(1610)
이미지정보
https://www.heritage.go.kr/heri/cul/culSelectDetail.do?culPageNo=1&region=1&searchCondition=EC9691EAB888EC8BA0EBB3B4&searchCondition2=&ccbaKdcd=31&ccbaAsno=03080000&ccbaCtcd=38&ccbaCpno=3413803080000&ccbaCndt=&ccbaLcto=&stCcbaAsdt=&endCcbaAsdt=&heade
향토문화유적소개
양금신보는 조선 광해군 2년(1610)에 악사 양덕수(梁德壽)가 엮은 거문고 악보임.양덕수가 임진왜란을 피해 남원에 은거하고 있을 때 거기서 옛 친구인 임실현감 김두남(金斗南)을 만나 그의 권유에 따라 엮은 것임.
관리기관전화번호
055-740-0698
관리기관명
국립진주박물관
데이터기준일자
2024-01-03
제공기관코드
5,310,000
제공기관명
경상남도 진주시

블로그 리뷰

  • 양금신보 | 한국 전통 음악 가곡: 역사와 특징, 그리고 현대적 해석

    조선 시대에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정형화가 이루어졌습니다. 고려 말기: 《양금신보(梁琴新譜)》에 따르면 가곡의 원형은 만대엽(慢大葉), 중대엽(中大葉), 삭대엽(數大葉)으로 구분됨 조선 전기: 궁중과 사대부층에서 주로 연주됨 조선 후기: 시조 문학과 결합하며 발전, 남창(男唱)과 여창(女唱)으로 구분됨 근현대...

    하늘을 여는 우리의 소리(2025-03-04 18:05:29)

  • 양금신보 | 2025 중등 임용고시 서울 최종합격 수기 ( 교직이수 / 피아노 전공 / 재수 / 1차 +4.33 / 최종 +9.24 )

    어! 양금신보스럽게 생겼다”와 같은 수준에 도달하게 되더라고요. ‘악보’를 본다는 느낌보다는 ‘그림 작품‘을 본다는 느낌으로 접근했어요. ​ 처음엔 교재에 수록된 고악보 관련 이론과 악보형태를 동시에 살펴 보았고, 이론을 어느 정도 암기한 후에는 악보만 따로 모으는 작업을 하여 카드 맞추기 게임하듯이 공부...

    버섯구이님의 블로그(2025-02-20 14:50:00)

  • 양금신보 | [공지] 고악보 서발(8) 낭옹신보

    조선 후기 김성기(1649~1725)의 거문고 가락을 모은 악보로 『어은보(漁隱譜)』와 『낭옹신보』 2종이 전한다. 종래 막연하게 『어은보』가 정본에 가깝고 1779년(己亥)의 것이며 『낭옹신보』(1788, 戊申)가 좀 더 나중 것이라 추정되어 왔으나, 최선아는 수록 악곡을 바탕으로 『낭옹신보』가 더 고형으로 무신년을...

    모르는 요셉(2024-11-12 16:27:00)

  • 양금신보 | 동서고금을 초월한 음악 이야기(국악과 서양음악의 접점들)

    악학궤범>에는 음악에 7개의 조가 존재한다고 했는데 광해군 시기의 <양금신보>에는 4개의 조만 살아 남았다. ​ 이 중에서 가장 높았던 우조(위라는 뜻) 평조(황조평조), 우조 계면조 2개가 보편화되어 지금까지 전한다. 개론서를 보면 조선 후기에는 사람들이 높은 음역을 좋아해서 높은 우조의 곡이 많이 작곡...

    미래형교사:에듀테크로 신나는 수업(2025-04-08 01:06:00)

  • 양금신보 | [국악정리] 악조 - 아악/당악/향악 악학궤범 칠조 양금신보 4조

    양금신보」 4조 「양금신보」는 광해 2년 1610년에 양덕수가 편찬한 거문고 악보로 여기에 평조와 우조가 소개되어 있다. 평조는 거문고 대현 5괘 '임종'을 주음...4조' 이다. 「양금신보」 이후 국악의 조는 평조와 우조로 대표되는데, 조선 후기 사람들은 낮은 음역보다는 높은 음역의 음악을 즐겼다고 한다. 그래서...

    sunrise(2023-06-28 10:05:00)

  • 양금신보 | 선비 음악의 대명사 - 가곡(歌曲) 2. 연주 형태

    않게 되었다. 중대엽으로 불렸던 노래의 가사들은 <청구영언>과 <해동가요> 그리고 <가곡원류> 등의 가곡집에 전하고 있으며, 중대엽의 거문고 악곡은 <양금신보(洋琴新譜. 1610)>, <현금신증가령(玄琴新證假令. 1680)> <신작금보(新作琴譜)>, <유예지(遊藝志)> 등의 고 악보에 전해 온다. ​ 조선 후기부터 삭대엽이 점차...

    풍각쟁이(2025-02-22 11:00:00)

  • 양금신보 | 국악개론9

    수 있는 조였음을 알 수 있다. 삼지로 대표되는 낙시조는 나중에 평조가 되었 고, 팔조로 대표되는 우조와 함께 조선 후기로 이어졌다. ② 「양금신보」의 평조와 우조 1610년에 편찬된 『양금신보』라는 거문고 악보에는 거문고 악조로 평조와 우조 두 가 지가 소개되어 있다. 이 악보에 의하면 평조는 거문고 대현 제...

    젠틀원더우먼(2023-12-10 07:39:53)

  • 양금신보 | 국립국악박물관 문헌실

    영인본) 조선시대 전기 / 1470~1495년(성종 연간) ​ 보물 제 283호 금보 (영인본) 조선시대 중기 / 1572년(선조 5년) ​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유산 제 594호 양금신보 (영인본) 조선시대 중기 / 1610년(광해군 2년) ​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유산 제 546호 삼죽금보 (영인본) 조선시대 후기 / 1841년(헌종 7년) ​ 서울특별시 유형...

    문화유산 사진첩 《STORY:GE》(2024-08-31 22:40:00)

  • 양금신보 | 예술체육 (藝術體育)Art and Physical Education : 음악학 (音樂學) Musicology ⇒ 한국음악학 (韓國...

    조선 후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거치면서 궁중음악문화는 쇠퇴하고, 선비들의 풍류음악(정악, 正樂)과 서민들이 즐기던 민속음악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갑오경장 이후 서양음악이 유입되면서 ‘창극(唱劇)’이라는 새로운 형태가 발전되었다. ​ 19세기 말부터 유입된 서구음악과 일제의 식민지정책은 우리나라의 음악...

    열린생각(2024-09-02 11:50:00)

  • 양금신보 | [국악임용] - 국악이론 (2)

    충분히 활용X ​ ​ ​ ​ <양금신보> 중대엽 악조 -양덕수가 지음 -중대엽(가곡) 악곡 4종류가 실려있음 -앞의 조: 음이름 / 뒤의 조: 악조명 ​ ​ ​ *양금신보 이후: 평조 / 우조 *조선후기 고음화현상: 평조 악곡 사라짐. 우조 악곡 대세 현행 정악의 악조 ​ 1) 정악의 악조 -평조 -계면조 ​ *계면조 : ~18세기 까지 5음음계 계면조...

    꿈동산(2023-08-11 14:5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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