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타경요 解 지도 이미지

아미타경요 解 27명이 열람하였으며, 0개의 리뷰가 있습니다.

향토문화유적명
아미타경요 解
문화유적지정번호
2
향토문화유적구분
유형문화유적
향토문화유적종류
서적
소재지도로명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덕릉로94길 127
소재지지번주소
서울특별시 노원구 중계동 산101-28
지정일자
2022-01-06
소유주체구분
사유
소유자명
정암사
향토문화유적소개
석왕사에서 1753년 판각된 것을 간행한 것으로 향토문화재로서 가치가 있음
관리기관전화번호
02-2116-7152
관리기관명
서울특별시 노원구청
데이터기준일자
2024-07-22
제공기관코드
3,100,000
제공기관명
서울특별시 노원구

블로그 리뷰

  • 아미타경요 解 | 정수첩요보은담 편집후기

    이고, 《아미타경》은 「소본(小本)」 《화엄》인데, 《정수첩요》는 「포켓용口袋本(袖珍本)」 《화엄》으로, 네 가지 본(本)이 본래 실제로 한 본(本)의 경이...무진년(서기 1988년), 은사상인(恩師上人)은 염공의 부촉에 따라 《대경해(大經解)》의 서문을 지었다. 27년의 시간적 격차로, 갑오년 겨울에 은사께서는...

    tladu7935님의블로그(2024-09-01 23:34:00)

  • 아미타경요 解 | 한글문학의 발전 과정

    諺解≫·≪아미타경언해 阿彌陀經諺解≫·≪원각경언해 圓覺經諺解≫·≪목우자수심결언해 牧牛子修心訣諺解≫, 성종 때 인수대비(仁粹大妃)의 발원으로 인출한 ≪법화경언해≫·≪능엄경언해≫·≪원각경언해≫ 등, 그리고 ≪내훈≫의 간행은 그 자체가 반드시 문학적 업적이라고는 할 수 없어도, 국문의 문학적 기능을...

    이층에서 본 거리(2024-07-06 14:08:00)

  • 아미타경요 解 | '대승불교'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1.《금강경(金剛經, Diamond Sutra / Vajracchedikā...

    있답니다. ​ 후기 대승경전(後期大乘佛敎經典)은 밀교(密敎, Esoteric Buddhism)의 경전(經典)으로 『대일경(大日經)』과 『금강정경(金剛頂經)』이 이에...연화경(妙法蓮華經)》, 《화엄경(華嚴經)》, 《유마경(維摩經)》, 《아미타경(阿彌陀經)》등의 경전(經典, Scripture)들은 반드시 읽어봐야 한답니다. ​ 1-《금강경...

    마음의 공간(2023-08-15 06:59:00)

  • 아미타경요 解 | 제4권 57 - 1,004독, 명(明) - 여덟 번째

    論註解) ⟶ 보토인과현서원(報土因果顯誓願) 왕환회향유타력(往還廻向由他力) ⟶ 정정지인유신심(正定之因唯信心) ⤦ 혹염범부신심발(惑染凡夫信心發) ⟶ 증지생사즉열반(證知生死卽涅槃) 필지무량광명토(必至無量光明土) ⟶ 제유중생개보화(諸有衆生皆普化) ⤦ 도작결성도난증(道綽決聖道難證) ⟶ 유명정토가통입(唯明浄土可通...

    계율 숲(2023-11-02 19:29:00)

  • 아미타경요 解 | 여래찬탄공덕 불가사의

    世間解), 무상사(無上士), 조어장부 (調御丈夫), 천인사(天人師), 불세존(佛世尊)이라는 열 가지 명호로써 찬탄한다. 이중 부처님의 위대함을 가장 세밀하게 논하는 것이 여래십호인데, 문제는 여래십호가 불교인의 관점에서 바라본 부처님의 면모라는 점이다. 바꿔 말해서 이 관점은 우리 불제자들에게는 감동적일지...

    勤修善根, 일체중생께 공양을,(2023-09-16 09:58:00)

  • 아미타경요 解 | 백화도량발원문약해(白花道場發願文略解) - 체원(體元)

    文略解 체원(體元)1) 집해 신라 법사 의상(義相)2) 지음 1) 체원(體元):1280대~1338 이후. 고려 후기의 화엄종 승려. 호는 목암(木庵), 자는 향여(向如). 고려 후기의 관 료가문인 이진(李瑱, 1244~1321)의 아들로, 문신학자 이제현(李齊賢, 1287~1367)의 중형이다. 체원은 스물 안팎에 출가하여 승과에 합격하고...

    야촌 이재훈(2019-10-30 23:40:39)

  • 아미타경요 解 | 불교는 깨달음의 종교 - 권오민

    世間解)의 ‘해(vid)’도 앎을 나타내며, 일체지(一切智, sarvajna,보통 살반야 薩般若로 음사)의 ‘지’도, 정견(正見)의 ‘견’도, 나아가 무생법인(無生法忍)의 ‘인’도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된다. 여기서 ‘명’과 ‘해’는 두 말할 것도 없이 존재에 대해, 세계에 대해, 혹은 학문에 대해 명료하게 아는 것을...

    수선(2023-06-11 13:08:47)

  • 아미타경요 解 | 국립중앙도서관 관람기.

    조선 후기의 생활상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사료일 뿐 아니라 순한글 고어체로 쓰여져 국어국문학적인 가치 또한 뛰어나다. 석보상절 권6, 9, 13, 19(釋譜詳節...하였는데 "석가보(釋迦譜)", "법화경(法華經)", "지장경(地藏經)", "아미타경(阿彌陀經)", "약사경(藥師經)" 등에서 뽑아 모은 글을 한글로 옮긴 것이며 세종...

    cds9494님의 블로그(2018-08-17 17:56:00)

  • 아미타경요 解 | 950. 2012.3.14. 대한민국 서울시 용산구 - 국립중앙박물관 19차 [3]

    조선 후기 왕궁의 모습과 궁중 회화의 높은 품격을 잘 보여 주며, 특히 일제강점기 이후 훼손된 동궐을 복원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었습니다. ⇒ 950-5. 안내문 겸 안내도의 모습입니다. 국보 제249호로 지정되어 있는 〈동궐도〉로 두 점이 있으며, 이는 각각 서울 고려대학교 박물관과 부산 동아대학교 박물관이...

    입실론의 사부작사부작 여행기(2018-04-23 03:03:00)

  • 아미타경요 解 | 제4. 세계성취품(世界成就品) 6

    決定解→지혜, 화엄경에서는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있는 세상이니까 긍정적으로 아름답게 보자는 것]] 5. 爲利衆生修勝行(위리중생수승행)에, 중생을 이익하게 하기 위해서 수승한 행을 닦음에 [[修勝行 육바라밀, 십바라밀, 사섭법, 사무량심, 인의예지를 닦는 것]] 福德廣大常增長(복덕광대상증장)이라...

    djaak8587(2021-04-08 13: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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